본문 바로가기
달님의 시간

스마트 스토어 사업자 없이 개인으로 개설하기 팁 : 핸드메이드 판매

by 달님 2021. 2. 12.
728x90
반응형

스마트 스토어 개인으로 판매자 개설하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사업자 없이도 개인으로 개설이 가능하다. 작은 소잉 공방(집)에서 운영하면서 내가 만든 제품을 하나씩 판매해볼까 싶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찾아보았다. 몇 개가 팔릴지 모르는 정말 작은 소규모 사업인 데다가, 취미생활로 판매를 시작하는 거라 사업자등록을 할 생각은 없었다. 게다가 사업자 등록을 하고 수익이 발생하게 되면 적은 수익이라도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로 분리되게 되는데, 괜히 불안한 마음도 있었다. 
 스마트 스토어 같은 경우에는 사업자 없이 개인으로도 개설이 가능하고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해 보았다. 

 주의) 판매 횟 수 및 판매 실적이 많아지는 경우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여야 함. 
 - 직전년도 거래 횟수 50회 미만이거나 부가세법상 간이과세자인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 의무 면제가 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판매자 가입하기가 있다. 네이버 비즈니스 서비스 연결을 위해서는 네이버 아이디가 아닌 다른 e-mail로 가입하더라도 네이버 아이디 인증이 필요하다.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 판매자 유형 선택에서 '개인'을 선택한 후에 계속 진행하면 된다.
 TIP) 사업자 등록 전에 개인 판매자로 가입이 가능하고, 이후에 사업자를 내더라도 사업자 전환을 할 수 있다. 

 

 

 

 

 개인 판매자의 경우 휴대전화 본인인증으로 실명인증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타인 명의는 불가능 하며, 개설 후 폐업한 후에는 28일 이후에 재등록이 가능하다. 1인 1스마트스토어 운영이 원칙이므로 1개의 스마트 스토어만을 개설할 수 있다.

 

 

스마트 스토어 주소 및 이름 등록 주의 사항

 본인 인증을 했다면 스마트스토어 이름 주소 소개글 등을 적으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스마트스토어 주소 url은 등록 후 수정이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스마트 스토어 이름은 1회 변경이 가능하나 그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하고 한번 폐업 후 등록할 때도 이전 폐업 시 사용했던 이름은 그대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내가 이 부분에서 개설하면서 실수를 했었는데, 이름 변경이 안 되는 줄 알고 한번 폐업했다가 바로 가입하면 되겠지 해서 이름 변경을 위해 폐업을 했었다. 스마트 스토어는 폐업을 하게 되면 같은 주민등록번호로 28일 이후에 다시 재가입이 되며, 폐업 전 사용했던 스토어 이름은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꼭 신중히 결정해서 등록해야 하는 부분이다.

 

 정보를 다 입력하게 되면 가입이 완료되고 바로 상품등록부터 할 수 있게 된다.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서 누구나 쉽게 등록할 수 있는게 장점인 스마트 스토어, 하지만 개설이 다가 아니라는 사실을 이때까지만 해도 모르고 있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