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님의 시간

스마트 스토어 사업자 없이 개인으로 개설하기 팁 : 핸드메이드 판매

달님 2021. 2. 12. 07:00
728x90
반응형

스마트 스토어 개인으로 판매자 개설하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사업자 없이도 개인으로 개설이 가능하다. 작은 소잉 공방(집)에서 운영하면서 내가 만든 제품을 하나씩 판매해볼까 싶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찾아보았다. 몇 개가 팔릴지 모르는 정말 작은 소규모 사업인 데다가, 취미생활로 판매를 시작하는 거라 사업자등록을 할 생각은 없었다. 게다가 사업자 등록을 하고 수익이 발생하게 되면 적은 수익이라도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로 분리되게 되는데, 괜히 불안한 마음도 있었다. 
 스마트 스토어 같은 경우에는 사업자 없이 개인으로도 개설이 가능하고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해 보았다. 

 주의) 판매 횟 수 및 판매 실적이 많아지는 경우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여야 함. 
 - 직전년도 거래 횟수 50회 미만이거나 부가세법상 간이과세자인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 의무 면제가 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판매자 가입하기가 있다. 네이버 비즈니스 서비스 연결을 위해서는 네이버 아이디가 아닌 다른 e-mail로 가입하더라도 네이버 아이디 인증이 필요하다.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 판매자 유형 선택에서 '개인'을 선택한 후에 계속 진행하면 된다.
 TIP) 사업자 등록 전에 개인 판매자로 가입이 가능하고, 이후에 사업자를 내더라도 사업자 전환을 할 수 있다. 

 

 

 

 

 개인 판매자의 경우 휴대전화 본인인증으로 실명인증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타인 명의는 불가능 하며, 개설 후 폐업한 후에는 28일 이후에 재등록이 가능하다. 1인 1스마트스토어 운영이 원칙이므로 1개의 스마트 스토어만을 개설할 수 있다.

 

 

스마트 스토어 주소 및 이름 등록 주의 사항

 본인 인증을 했다면 스마트스토어 이름 주소 소개글 등을 적으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스마트스토어 주소 url은 등록 후 수정이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스마트 스토어 이름은 1회 변경이 가능하나 그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하고 한번 폐업 후 등록할 때도 이전 폐업 시 사용했던 이름은 그대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내가 이 부분에서 개설하면서 실수를 했었는데, 이름 변경이 안 되는 줄 알고 한번 폐업했다가 바로 가입하면 되겠지 해서 이름 변경을 위해 폐업을 했었다. 스마트 스토어는 폐업을 하게 되면 같은 주민등록번호로 28일 이후에 다시 재가입이 되며, 폐업 전 사용했던 스토어 이름은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꼭 신중히 결정해서 등록해야 하는 부분이다.

 

 정보를 다 입력하게 되면 가입이 완료되고 바로 상품등록부터 할 수 있게 된다.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서 누구나 쉽게 등록할 수 있는게 장점인 스마트 스토어, 하지만 개설이 다가 아니라는 사실을 이때까지만 해도 모르고 있었다. 

728x90
반응형